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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달음으로 가는 위빠사나 명상_근원에서 전체를 통째로 보라
여는 글
유페이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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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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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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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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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명상이란 무엇인가
수행과 명상
사마타와 위빠사나
위빠사나는 사마타를 포함하고 있다
2장 위빠사나란 무엇인가
위빠사나는 수행이 아니다
색안경을 벗어라
보는 자 없이 봐라
명상 체험기 1_사마타 명상에서 위빠사나 명상으로
3장 명상 방법
위빠사나의 참뜻
좌선
행선
명상 체험기 2_10 일간의 위빠사나 명상, 그 소중한 체험
4장 생활선
삶 자체가 명상이다
생활선이 진짜 공부다
이것이 누구에게서 일어났는가
명상 체험기 3_ 진짜 명상은 생활 속에서 이루어진다
5장 근원에서 보는 위빠사나
근원에서 들어라
위빠사나는 내가 하는 것이 아니다
위빠사나는 근원에서 보는 것이다
근원이 전체성이고 통째이고 있는 그대로이다
근원은 하나다
의식의 관점을 바꾸자
나라는 착각이 분리된 관점을 만든다
나라는 착각을 벗어나려면 근원으로 들어가라
명상 체험기 4_드디어 근원에서 통째로 보다
6장 진리 정립과 위빠사나를 함께 해야 하는 이유
진리란 무엇인가
절대는 현상적 인식 대상이 아니다
절대는 존재 그 자체이다
절대는 시작과 끝이 없으므로 영원하다
절대의 상대적 드러남이 우주 현상계이다
의식이란 무엇인가
의식은 절대의 작용이다
순수 의식과 개체 의식은 전체 의식의 상대적 표현이다
나라는 착각을 벗어나기 힘든 이유
개념 정리의 중요성
두 개의 수레바퀴
머리로 정립하고 가슴으로 뚫어야 한다
진리 정립은 공부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명상 체험기 5_진리 정립은 깨달음의 필수조건
7장 의식의 변화 과정
행위자 의식
주시자 의식
근원 의식
나는 행위자이면서 주시자이다
정견의 중요성
도가 십장이면 마가 십장이다
명상 체험기 6_반쪽 무아에서 본래무아로, 의식이 근원에 서다
8장 위빠사나로 드러나는 깨달음
참나를 탐구하라
깨달은 사람은 없다
무아의 참뜻, 나는 본래 없다
‘저절로’의 법칙
석가모니의 무아연기
시차적 연기법의 잘못된 해석
동시적 연기법, 쌍생쌍멸
위빠사나로 무아연기가 드러난다
참나는 불생불멸이다
9장 본래무아 본래절대
한 생각 바로잡는 것이 깨달음이다
무아를 깨닫다
무아의 깨달음과 절대의 드러남은 동시다
본래무아 본래절대
개체는 대자유인이 될 수 없다
네가 바로 절대다
깨달음은 어떠한 행위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절대는 대상이 아니다
깨달음을 구하는 자가 있는 한 결코 깨달을 수 없다
맺는 글
부록::해공명상일지-깨달음의 순간